아르고스다인,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에서 ‘드론을 활용한 다중관제 및 응급대응 시스템’ 시연

2019 드론 규제 샌드박스 최종보고회를 겸한 이번 행사에서 기술 시연 및 전시를 통해 드론 규제 샌드박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아르고스다인은 2019 드론 규제 샌드박스 지정공모 – 사회안전망 감시 분야의 컨소시엄 대표사업자로서 약 6개월 간의 사업기간 동안 휴맥스, 이노뎁, 수원시, 서초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드론을 활용한 다중관제 및 응급대응 시스템’ 실증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는 그간의 샌드박스 사업성과를 최종 발표하는 자리를 겸하였으며, 아르고스다인 컨소시엄은 이번 박람회에서 전시 및 시연을 진행함으로써 그간의 성과를 알리고 성공적인 마무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박람회 부스에서는 컨소시엄의 수요기관인 서초구와 수원시에 실제로 배치한 드론 스테이션에서 관제 드론이 자동으로 이륙하여 임무비행을 수행하고, 착륙 후 자동 충전하는 영상을 플레이하여, 관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시연장에서는 국토부장관 및 주요 사업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르고스다인 컨소시엄과 유시스, 유비파이가 시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중간보고회와 동일한 주제로 ‘지자체 관제센터에서 운용하는 정찰용 드론이 응급환자를 발견하여 모니터링함과 동시에, 행인이 응급임무용 드론을 사고현장에 호출하고 원하는 위치에 착륙시키는 장면, 드론에 장착되어 있던 응급구호물품(심장제세동기)를 이용해 응급환자에게 초동조치하는 상황’을 시연하였으며, 이번 최종 시연에서는 실전에 배치된 드론스테이션을 시연 현장으로 이동할 수 없었던 관계로, 서초구 스테이션 배치 현장에 설치된 스테이션 보관소 모형을 이용하여 스테이션을 운용하는 것과 동일한 상황을 묘사하였습니다.

정찰용 드론이 촬영하는 영상은 현장 모니터로 연결되어 확인할 수 있었고, 행인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임무용 드론을 호출하고 착륙시키는 상황도 성공적으로 구현되어 현장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박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응급용 드론 호출 및 간편착륙 솔루션 시연 장면 @2019 서울드론챌린지>

 

<서초구에 실전 배치된 드론 스테이션>

 

<수원시에 실전 배치된 드론 스테이션>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을 통해 서초구와 수원시에 배치된 드론과 스테이션은 화재 감시, 교통량 측정 등을 위한 비행 관제 임무를 수행하게 될 예정이며, 앞으로 보다 다양한 임무를 단계적으로 수행할 것입니다.